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꼭 해야 하는 것들 중 하나인 사이트맵 제출하기
    Tips/IT 2020. 1. 10. 09:55

    블로그를 시작하면 해야 할 일이 있는데 바로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것입니다. 내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제출함으로 내 블로그에 있는 모든 페이지가 누락되지 않게끔 도와주고 검색엔진 최적화를 돕기도 합니다. 구글 도움말 센터에서는 사이트 맵 관리에 대해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 동영상 및 기타 파일과 각 관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이라고 설명합니다. 각각의 구글, 네이버, 빙과 같은 검색엔진들은 이 파일을 읽고는 당신의 블로그를 더 지능적으로 크롤링 (scraping과 같이 웹페이지를 그대로 가져와서 거기서 데이터를 추출해 내는 행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더 효과적이게 다른 사람들이 검색할 때 눈에 뜨일 수 있고 더 많이 보이게 되는 것이죠. 오늘은 사이트맵을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어디에서 하나?

    Web Site Map 홈페이지 모습


    다행인 것은 무료로 사이트맵을 생성해주는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아마 티스토리 하시는분들에겐 너무나 친숙할법한  http://www.web-site-map.com/ 이라는 고마운 곳입니다. 

     

     


    2. 어떻게 사이트맵을 만드나?

     

     

    노란 칸으로 색칠한 곳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적습니다.

     

     

    저 같은 경우 얼마 전 만들어 생성해 둔 사이트맵이 존재해 기존에 생성했던 사이트맵이 뜹니다. 만약 처음 시도하시는 분들은 위와 같은 모습이 아니지만 놀라지 마세요. 아래 Generate new Sitemap버튼을 눌러서 이제 생성할 것입니다.

     

     

    1번에 내 주소가 정확하게 기입되었는지 확인하시고 바로 밑에 보안코드를 넣어줍니다. Page Changing Frequency 는 Always로 해주고 아래 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래 Status에 몇개의 페이지를 진행했는지 보이기 시작합니다. 몇천 개의 페이지를 진행하고 시간이 꽤 걸릴수 있으니 다른 일 하시면서 기다리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아직 갈길이 멉니다. 259페이지째입니다.

     

     

    시간이 얼마나 지났을까. 아래에 COMPLETED! 이라고 뜬다면 마무리된 것입니다. 아래 download your Sitemap을 눌러서 사이트맵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글쓰기에서 구에디터로 파일을 업로드 해줍니다. 나만 볼 것이기 때문에 비공개로 발행해줍니다.

     

     

    발행된 글에 첨부된 파일 링크에 오른쪽 클릭을 하시고 링크 주소를 복사해주신 뒤 필요한 사이트맵 제출 칸에 주소를 입력한 뒤 제출하시면 됩니다.

     

    3. 이 글을 마치며

     

    저같은 경우 에디터 자체에서 구에디터로 변환이 불가능해 구에디터가 필요할 때마다 관리 페이지에서 구에디터로 바꿨다 사이트맵 제출 후 다시 신에디터로 바꿨다가 하는 것이 번거로워서 한번 사이트맵으로 작성해둔 글에서만 파일만 바꿔주고 파일 링크로 제출하고 하는 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글 수정시엔 발행 전 썼던 에디터로 글을 수정할 수 있으니 편리하더라구요. 그럼 모두들 사이트맵 제출 잘하시고 다음번엔 각 서치 엔진마다 제출방법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RSS나 티스토리로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세요.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